검색

경마 결승선에서 혀 내밀면 이길까?

2018-01-30

1초 승부 쇼트트랙과 경마의 묘미

 

평창 동계 올림픽 개최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스피드의 묘미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쇼트트랙은 동계 스포츠의 백미다. 짜릿한 스피드와 순발력을 구경하는 것도 즐겁지만, 경주 규정을 알고 보면 더욱 재밌다.

 

일례로 19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녀 1,000m에서 김동성과 전이경 선수가 '회심의 발 내밀기'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던 장면은 지금까지도 감동적인 승부의 하나로 꼽힌다.

 

동시에 결승선을 통과할 때 스케이트 날이 먼저 들어온 사람이 이기는 규정 때문이었다.

 

이 기술에 뛰어났던 우리나라 선수들을 견제해 날이 얼음에서 떨어지면 안 된다는 추가 규정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경마 결승선에서 혀 내밀면 이길까? 이렇게 특별한 규정은 경마에도 존재한다.

 

실력이 엇비슷한 말(馬)들끼리 뛰게 하는 경마에서는 결승선에서의 룰이 더욱 엄격하게 적용된다.

 

말이 기준이 되므로 기수가 아무리 팔을 뻗어 채찍을 내밀어도 소용없다. 말이 혀를 내미는 것도 마찬가지다.

 

무조건 말의 코가 먼저 들어와야 한다. 이는 전 세계 경마 시행국의 공통된 사항이다.

 

경주마들이 결승선에 들어올 때, 코가 살짝 앞에 들어온 경우를 가리켜 '코차'라고 부르는데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경주가 바로 이런 것이다.

 

그 차이가 너무 미세해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울 때는 1초당 1,500프레임을 촬영해 낼 수 있는 초고속 카메라를 사용한다.

 

카메라는 무려 0.01mm의 차이까지 식별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빙의 승부 몇 번씩은 동착이 발생해 재미를 안겨준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결승선에 들어올 때 말과 기수가 함께 있어야 순위가 인정된다.

 

경마는 기수가 말에 타고 있어야 하는 종목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경마한일전인 'SBS스포츠 스프린트(GⅢ)'에서는 1위부터 3위까지의 경주마가 모두 '코차'의 접전으로 결승선을 통과해 화제가 됐었다.

 

특히 1,200m 단거리 경주인 데다 세 마리의 경주마 모두 경주 종반에 다른 경주마를 제치고 역전하는 진검승부를 선보여 재미가 더해졌다.

 

이처럼 스피드 스포츠의 묘미란 짜릿한 속도 경쟁을 보는 즐거움도 있지만, 경기의 규칙을 제대로 이해하고 보는 즐거움도 있지 않을까 싶다.

 

애견타임즈 백제민 기자 baekjm@dogtimes.co.kr
<저작권자(c) 애견타임즈,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애견타임즈주요뉴스

0/140자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