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통문화 속의 개…부산박물관 십이지 동물 특별전

2018-02-09

 

채용신 작 '어미개와 강아지' 

 

부산박물관(관장 이원복)은 2018 무술년(戊戌年) 황금 개띠 해를 맞아 9일부터 7월 1일까지 테마 전시 '인간의 오랜 벗, 개'를 연다.

 

2007년부터 시작해 올해 12번째를 맞는 띠 전시는 그해 십이지 동물과 관련된 우리 전통문화와 민속을 소개하고 새해 기대와 희망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한자문화권인 동아시아에서는 하늘의 기운을 나타내는 10개의 천간(天干)과 12개의 지지(地支)를 조합해 연도나 날짜를 나타낸다.

 

2018년은 천간의 무(戊)와 지지의 술(戌)이 만나 60간지 중 35번째의 해인 무술년(戊戌年)이다.

 

무는 오방색 중 황색을 의미하고, 술은 개를 의미하므로 올해 무술년은 '황금 개띠' 해에 해당한다.

 

 

이암 작 '어미개와 강아지' 

 

개는 동물 가운데 가장 먼저 인간과 함께한 다정하고 믿음직한 오랜 벗이다.

 

선사시대 이래로 식량이었고, 인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했다.

 

특유의 충성심, 용맹성, 영리함으로 '충직'과 '수호'를 상징한다.

 

땅을 지키는 십이지신 중 열한 번째 동물인 개는 서북서 방향을 지키는 방위의 신이자 19시∼21시를 담당하는 시간의 신이다.

 

개는 또 도둑으로부터 집을 지키며 악귀를 쫓고 거주 공간을 수호하는 존재로도 인식된다.

 

이러한 인식은 조선 시대까지 이어져 '동국세시기'에는 '개 짖는 소리에 묵은해의 재앙이 나간다', '새해가 되면 부적으로 그린 호랑이는 대문에, 개는 광문에, 해태는 부엌문에, 닭은 중문에 붙인다'라는 구절이 있을 만큼 개를 액을 쫓는 상징으로 받아들였다.

 

개는 한자로 '술(戌)'이고, 술은 '지킬 수(戍)'와 글자 모양이 비슷하다.

 

'지킬 수(戍)'는 '지킬 수(守)', '나무 수(樹)'와도 음이 같아 나무 아래 개는 '술수수수(戌戍樹守)'로 '도둑맞지 않게 잘 지킨다'는 뜻이다.

 

나무 아래서 어미 개가 새끼를 돌보는 모습은 가정의 화목을 도둑과 잡귀로부터 지킨다는 의미이며, 긁는 개는 집안에 복을 가져온다고 여겼다.

 

 

청원스님 작 '목조십이지신부조상' 

 

이처럼 개는 다양한 의미를 지내면서 민화나 일반 회화에서 즐겨 그려진 소재이다.

 

이암(李巖, 1507∼1566), 이경윤(李慶胤, 1545∼1611), 김두량(金斗樑, 1696∼1763), 김홍도(金弘道, 1745∼1806 이후), 장승업(張承業, 1843∼1897) 등 조선 초기부터 말기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인화가와 화원들은 개를 그린 작품을 남겼다.

 

부산박물관 동래관 2층 로비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는 무형문화재 제20호 목조각장(木彫刻匠) 청원스님이 제작한 '목조 십이지신 부조상(개)'을 비롯해 조선 회화 속 개 이미지, 개를 주제로 한 현대 회화작품 12점 등을 소개한다.

 

부산박물관은 전시 첫날인 9일 오후 3시 박물관 대강당에서 '우리 옛 그림 속의 개'를 주제로 이원복 박물관장의 특별강연회를 연다.

 


김숙경 작 '청삽살개'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josep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애견타임즈주요뉴스

0/140자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