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제 반려동물 교육도 영상 컨텐츠로! ´반려동물문화교실´ ①

2016-07-01

반려동물 인구 천만시대를 맞아 반려인들에게 유익한 교육 컨텐츠 영상을 제공하는 반려동물문화교실(대표 권혁필)이 오픈했다.

 

반려동물문화교실은 카밍시그널, 반려동물 용품 사용 등 반려인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반려동물의 기본적인 지식에서부터, 반려견 기초 교육인 배변, 짖음, 공격성, 분리불안 등 반려동물의 문제행동교정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 영상들을 제공한다.

 

특히 반려동물문화교실을 이끌고 있는 권혁필 대표는 지난 10년 동안 약 700여 가정방문교육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영상으로 담아 제공하고 있다.

 


권혁필 대표(좌측 두번째)와 반려동물 교육 훈련사들 

 

- 반려동물문화교실 오픈을 축하드립니다. 먼저 반려동물문화교실을 소개하신다면?
 
반려동물문화교실은 '인간과 반려동물의 평화로운 공존을 위한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것을 모토로 하고 있습니다. 

 

평화로운 공존을 위한 콘텐츠라고 하니까, 그것이 무엇이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쉽게 말해서 사람들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활동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콘텐츠와 오프라인 콘텐츠로 나뉘며, 반려동물 보다는 주로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 반려동물문화교실을 오픈하시게 된 계기는?
 
저는 반려동물 훈련사라는 직업으로 10년간 일을 하면서 초반 2년을 제외하면 8년 가까이 프리랜서로서 가정방문 훈련을 다녔습니다.

 

우연히 한 보호자님 가정을 방문해 유기견 한마리를 만난 이후로 유기견 문제에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후 동물보호단체에서 유기견 교육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유기동물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현명한 방법은 '교육'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교육은 반려동물만이 아닌, '사람' 을 위한 교육이기도 합니다.

 

누구나 쉽게 반려동물을 교육하고, 누구나 반려동물에 대해서 많은 것들을 알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을 개발해 보급해야 겠다는 생각으로 반려동물문화교실을 열게 되었습니다.

 

- 반려동물문화교실에서 제공하는 주요 컨텐츠는 무엇인가요?
 
콘텐츠는 온/오프라인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온라인 콘텐츠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을 위한 교육 영상 콘텐츠로 이루어져 있고, 오프라인 콘텐츠는 동물매개 활동, 교육 특강 등이 있습니다.  

 

아직 사업 초기 단계라서 콘텐츠 양을 늘리면서, 동시에 수준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 컨텐츠 제작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영상 콘텐츠의 경우, 촬영하고자 하는 내용을 기획해 콘티를 짜고, 촬영한 뒤에 편집 과정을 거쳐서 제작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스튜디오 등에서 주로 촬영했지만, 현장감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서 좀 더 집중도 있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가정 방문 촬영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자제 제작을 했지만, 앞으로는 전문업체와의 협력을 통해서 고퀄리티의 콘텐츠를 만들 계획입니다.

 

 


- 반려동물문화교실에서는 오프라인 강좌도 진행하시나요? 오프라인 강좌 참여 방법은?
 
네, 오프라인 강좌는 반려인을 위한 무료 특강 형식으로 외부 업체들과 함께 진행하고 있고, 학생들을 위한 찾아가는 동물학교, 직업 특강 등도 조금씩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프라인 강좌는 비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안정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 공간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오프라인 강좌 참여는 반려동물문화교실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동물매개활동의 중요성과 효과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개인적으로 저는 동물매개활동에 관심이 많아서 현재 원광대학교 대학원 동물매개심리치료학과에서 석사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8년 전, 삼성 치료견 센터에서 주관하는 동물매개활동에 참가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장애 아동들과 함께 하는 동물매개프로그램에 참여했었는데, 아이들이 정말 좋아했던 것을 보고 정말 보람을 느꼈습니다. 동물매개활동은 동물을 매개로 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대상자와의 친밀감 형성이 빠르고, 정서적인 위안을 줍니다.

 

신체적 능력을 증진시키는 효과도 있으며, 동물을 통해서 자기주도적, 목표 지향적인 성향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앞으로 동물매개활동을 많이 할 계획이며, 국내 현실에 맞는 동물매개활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할 계획입니다. 

 

이제 반려동물 교육도 영상 컨텐츠로! '반려동물문화교실' ② 계속

 

애견타임즈 김상현 기자 kimsh@dogtimes.co.kr
<저작권자(c) 애견타임즈,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애견타임즈주요뉴스

0/140자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