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반려동물을 위한 방송 채널 ´해피독TV´ ①

2016-07-15

 

 

해피독TV는 집에 혼자있는 개의 무료함과 불안감을 해소하고 힐링할 수 있도록 개발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반려동물 전문 방송이다.

 

특히 강아지 뿐만 아니라 고양이에게도 효과가 입증되고 있으며, 견주에게는 자막으로 다양한 애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해피독TV 곽상기 대표는 "방송TV 출신의 전문 PD들이 동물행동 심리학자, 수의학과 교수들과 약 2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강아지 행동에 관한 연구와 실험을 통해 해피독TV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 먼저 채널 해피독TV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해피독TV 프로그램은 주인이 외출하고 강아지가 혼자 집에 있을 때 불안감을 덜 느끼고 항상 친구와 함께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즉, 매체 장난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해피독TV의 주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편성은 크게 놀이와 고주파가 들어간 힐링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행복하게 놀고, 쉴 때 스트레스 없이 힐링하는 것입니다. 강아지 뿐만 아니라 사람도 마찬가지 입니다.  

 

놀이에는 강아지가 일상에서 할 수 있는 많은 경우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다른 강아지의 기분좋을 때 내는 소리, 호기심을 유발하는 소리, 일상에서 들을 수 있는 친숙한 소리, 자연에서 들리는 소리 등 다양한 좋은 소리와 경쾌한 음악을 믹싱하여 강아지 시야와 시각에 맞게 제작합니다.

 

놀이 프로그램 내용에는 다른 강아지가 노는 장면, 행동학에 의한 호기심 유발영상, 트레이닝 장면, 주인과 노는 장면 등 수 많은 가지 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주파 힐링에는 실험으로 입증된 고주파를 테라피 음악에 접목해 편안한 자연의 소리, 어미 강아지의 심장박동 소리, 어린 강아지들이 내는 소리, 낙엽길 걸을 때 나는 소리, 눈 쌓인 산 길 산책, 주인이 불러주는 소리 등 수 많은 소리를 편성한 프로그램입니다. 

 

힐링 프로그램 내용 역시 다른 강아지가 편히 쉬는 모습, 아기 강아지들이 자는 모습, 여유롭게 바닷가나 산길을 산책하는 모습 등을 담아 제작합니다.

 


 

- 해피독TV는 어디서 시청할 수 있나요?

현재 24시간 방송으로 올레TV에서 203번, LG유플러스에서는 7979번, 딜라이브(구 씨앤엠)에서는 121번, 현대HCN 281번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에브리온TV 앱을 깔면 프리미엄 채널로 시청할 수 있고 네이버TV 캐스트와 카카오TV로도 시청자 비디오 등을 통해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는 상하이 IPTV, 알리바바 OTT등 46개 플랫폼을 통해 유료방송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 해피독TV 프로그램의 장점 및 특징은 무엇인가요?
 
해피독TV 프로그램의 장점은 크게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개도 살고 있는 친숙한 환경과 문화에 익숙해 있습니다. 사람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엔 어느 정도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해피독TV는 이를 보완한 우리나라 개를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둘째, 훈련하고 함께 놀아주는 장면을 견주가 함께 시청하며, 집 안에서 따라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셋째, 프로그램의 90% 이상 다양한 강아지가 출연합니다. 강아지 시청에 방해 주지 않는 범위에서 자막으로 원산지, 종류, 특성 정보를 제공해 사람이 함께 볼 수 있도록 제작하고 있습니다. 

 

넷째, 강아지 뿐만 아니라 고양이도 주된 시청자입니다. 행동 심리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고양이에게도 적용이 됩니다. 고양이는 개 보다 집중력이 높고 더 사회적이므로 장시간 시청하면서 무료함을 달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스트레스 받는 사람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10분만 시청하면 머리가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치매노인이 해피독을 시청하는 동안 집 밖에 안나가고 좋아한다는 시청자를 만났습니다. 이는 사람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 해피독TV 프로그램이 반려견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이 있나요?
 

CCTV로 분리불안증을 앓고 있는 강아지를 지켜 보았습니다.

 

주인이 집을 비우면 한 동안 짖고, 문앞을 서성이며 불안해 합니다. 하지만 해피독TV 프로그램을 보면서 짓거나 서성이는 시간이 줄어들었고, TV 소리로 인해 편안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것은 혼자 있는 느낌이 덜하고, 덜 불안하다는 증거입니다. 

 

반려동물을 위한 방송 채널 '해피독TV' ② 계속

 

<저작권자(c) 애견타임즈,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애견타임즈주요뉴스

0/140자

등록